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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개요
Service 종류
Forgound Service 사용법

Service 개요

서비스는 백그라운드에서 장기 실행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입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일단 시작되면 사용자가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한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계속 실행될 수 있습니다.
  • 또한 구성 요소는 서비스에 바인딩하여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고 프로세스 간 통신(IPC)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 백그라운드에서 네트워크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음악을 재생하고, 파일 I/O를 수행하거나 콘텐츠 공급자(Contents Provider)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서비스는 자신의 호스팅 프로세스의 기본 스레드에서 실행됩니다. 서비스가 CPU 집약적인 작업을 수행할 예정이거나 차단 작업을 수행할 예정인 경우(예를 들어 MP3 재생 또는 네트워킹 등), 서비스 내에 새 스레드를 생성하여 해당 작업을 수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별도의 스레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이 응답하지 않습니다(ANR)' 오류가 일어날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스레드는 액티비티와 사용자 상호작용 전용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Service 종류

Foreground

포그라운드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잘 보이는 몇몇 작업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오디오 앱이라면 오디오 트랙을 재생할 때 포그라운드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포그라운드 서비스는 알림을 표시해야 합니다. 포그라운드 서비스는 사용자가 앱과 상호작용하지 않을 때도 계속 실행됩니다.

참고: 앱이 API 레벨 26 이상을 대상으로 한다면 앱이 포그라운드에 있지 않을 때 시스템에서 백그라운드 서비스 실행에 대한 제한을 적용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서는 대부분 앱이 예약된 작업을 사용해야 합니다.

Background

백그라운드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직접 보이지 않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예컨대 어느 앱이 저장소를 압축하는 데 서비스를 사용했다면 이것은 대개 백그라운드 서비스입니다.

Bind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가 [bindService()]를 호출하여 해당 서비스에 바인딩되면 서비스가 바인딩됩니다. 바인딩된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서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구성 요소가 서비스와 상호작용하게 하며, 결과를 받을 수도 있고 심지어 이와 같은 작업을 여러 프로세스에 걸쳐 프로세스 간 통신(IPC)으로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바인딩된 서비스는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가 이에 바인딩되어 있는 경우에만 실행됩니다. 여러 개의 구성 요소가 서비스에 한꺼번에 바인딩될 수 있지만, 이 모든 것에서 바인딩이 해제되면 해당 서비스는 소멸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시작된 서비스와 바인딩된 서비스를 전반적으로 별도로 논하지만, 서비스는 양쪽 방식으로 둘 다 작동할 수 있습니다.

  • 시작된 서비스(started Services)
  • 바인딩된 서비스(bound Services)

즉 시작해서(무한히 실행되도록) 바인드도 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두어 가지 콜백 메서드를 구현했는지 여부에 좌우되는 문제입니다. [onStartCommand()]는 구성 요소가 서비스를 시작하게 하고 [onBind()]는 바인드를 허용합니다.

서비스가 시작되었든, 바인딩되었든 아니면 양쪽 모두이든 모든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심지어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 가능), 이는 어느 구성 요소든 액티비티를 사용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를 [Intent]로 시작하면 됩니다. 그러나 매니페스트에서 서비스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의 액세스를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이 내용은 매니페스트에서 서비스 선언에 관한 섹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기본 사항

시스템이 이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은 또 다른 구성 요소(예: 액티비티)가 서비스를 시작하도록 요청하는 경우입니다. 이때 [startService()]를 호출하는 방법을 씁니다. 이 메서드가 실행되면 서비스가 시작되고 백그라운드에서 무한히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구현하면 서비스의 작업이 완료되었을 때 해당 서비스를 중단하는 것은 개발자 본인의 책임이며, 이때 [stopSelf()] 또는 [stopService()]를 호출하면 됩니다. 바인딩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이 메서드를 구현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스템은 다른 구성 요소가 해당 서비스에 바인딩되고자 하는 경우(예를 들어 RPC를 수행하기 위해)에도 이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이때 [bindService()]를 호출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메서드를 구현할 때에는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와 통신을 주고받기 위해 사용할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때 [IBinder]를 반환하면 됩니다. 이 메서드는 항상 구현해야 하지만, 바인딩을 허용하지 않으려면 null을 반환해야 합니다.

시스템은 서비스가 처음 생성되었을 때(즉 서비스가 [onStartCommand()] 또는 [onBind()]를 호출하기 전에) 이 메서드를 호출하여 일회성 설정 절차를 수행합니다. 서비스가 이미 실행 중인 경우, 이 메서드는 호출되지 않습니다.

시스템이 이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은 서비스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소멸시킬 때입니다. 서비스는 스레드, 등록된 리스너 또는 수신기 등의 각종 리소스를 정리하기 위해 이것을 구현해야 합니다. 이는 서비스가 수신하는 마지막 호출입니다.

한 구성 요소가 [startService()]를 호출하여 서비스를 시작하면([onStartCommand()]에 대한 호출 발생), 해당 서비스는 알아서 [stopSelf()]로 스스로 중단할 때까지 또는 다른 구성 요소가 [stopService()]를 호출하여 서비스를 중단시킬 때까지 실행 중인 상태로 유지됩니다.

한 구성 요소가 [bindService()]를 호출하여 서비스를 생성하는 경우(그리고 [onStartCommand()]를 호출하지 않은 경우), 해당 서비스는 해당 구성 요소가 바인딩된 경우에만 실행됩니다. 서비스가 모든 클라이언트로부터 바인딩이 해제되면 시스템이 이를 소멸시킵니다.

서비스가 포그라운드에서 실행되도록 선언된 경우에는 종료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서비스가 시작되어 장시간 실행 중이라면 시스템은 시간이 지나면서 백그라운드 작업 목록에서 이 서비스가 차지하는 위치를 낮추고, 따라서 서비스가 종료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서비스가 시작되었다면 시스템에 의한 재시작을 정상적으로 처리하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시스템이 서비스를 중단하는 경우, 리소스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가능한 한 빨리 서비스가 다시 시작됩니다. 다만 개발자가 [onStartCommand()]에서 반환하는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스템이 서비스를 소멸시킬 수 있는 경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프로세스와 스레드 문서를 참조하세요.

매니페스트에서 서비스 선언

액티비티 및 다른 구성 요소와 마찬가지로, 서비스는 모두 애플리케이션의 매니페스트 파일에서 선언해야 합니다.

서비스를 선언하려면 [<service>] 요소를 [<application>] 요소의 하위로 추가하면 됩니다. 다음은 이에 대한 예입니다.

<manifest ... >
  ...
  <application ... >
      <service android:name=".ExampleService" />
      ...
  </application>
</manifest>

시작된 서비스(started)

시작된 서비스란 다른 구성 요소가 [startService()]를 호출하여 시작하고, 그 결과로 서비스의 [onStartCommand()] 메서드가 호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예: 액티비티)가 서비스를 시작하려면 [startService()]를 호출하고, [Intent]를 전달하면 됩니다. 인텐트에서 서비스를 지정하고 이 서비스가 사용할 모든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서비스는 [onStartCommand()] 메서드에서 이 [Intent]를 받습니다.

Service 클래스는 모든 서비스의 기본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를 확장할 때 서비스가 모든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새 스레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스레드를 사용하므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 중인 활동의 성능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Android 프레임워크는 작업자 스레드를 사용하여 모든 시작 요청을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하는 [Service]IntentService 하위 클래스도 제공합니다. 백그라운드 실행 제한 도입으로 인해 Android 8 Oreo부터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므로 새 앱에는 이 클래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Android 11부터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최신 버전의 Android와 호환되는 IntentService 대신 [JobIntentServic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nding the Service class

onStartCommand

→ onStartCommand는 Int값을 반환해야 한다. onStartCommand의 반환 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수는 아래와 같다.

  • [START_NOT_STICKY]
    • 시스템이 서비스를 [onStartCommand()] 반환 후에 중단시키면 서비스를 재생성하면 안 됩니다. 다만 전달할 보류 인텐트가 있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이는 서비스가 불필요하게 실행되는 일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옵션이며, 애플리케이션이 완료되지 않은 모든 작업을 단순히 다시 시작할 수 있을 때 유용합니다.
  • [START_STICKY]
    • 시스템이 [onStartCommand()] 반환 후에 서비스를 중단하면 서비스를 다시 생성하고 [onStartCommand()]를 호출하되, 마지막 인텐트는 전달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시스템이 null 인텐트로 [onStartCommand()]를 호출합니다. 단,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한 보류 인텐트가 있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이 경우에는 그러한 인텐트가 전달됩니다. 이것은 명령을 실행하지는 않지만 무한히 실행 중이며 작업을 기다리고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또는 그와 비슷한 서비스)에 적합합니다.
  • [START_REDELIVER_INTENT]
    • 시스템이 [onStartCommand()] 반환 후에 서비스를 중단하는 경우, 서비스를 다시 생성하고 이 서비스에 전달된 마지막 인텐트로 [onStartCommand()]를 호출하세요. 모든 보류 인텐트가 차례로 전달됩니다. 이것은 즉시 재개되어야 하는 작업을 능동적으로 수행 중인 서비스(예: 파일 다운로드 등)에 적합합니다.

Starting a Service

서비스를 실행하는 방법

  • startService()
  • startForegroundService()

액티비티 또는 다른 구성 요소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려면 [Intent](시작할 서비스를 지정)를 [startService()] 또는 [startForegroundService()]에 전달하면 됩니다. Android 시스템이 서비스의 [onStartCommand()] 메서드를 호출하고 여기에 시작할 서비스를 지정하는 [Intent]를 전달합니다.

[startService()] 메서드가 즉시 반환되며 Android 시스템이 서비스의 [onStartCommand()]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서비스가 아직 실행되지 않고 있다면 먼저 [onCreate()]를 호출한 다음, [onStartCommand()]를 호출해야 합니다.

서비스가 바인딩도 제공하지 않는 경우, [startService()]와 함께 전달된 인텐트가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와 서비스 사이의 유일한 통신 수단입니다. 그러나 서비스가 결과를 돌려보내기를 원하는 경우, 서비스를 시작한 클라이언트가 브로드캐스트를 위해 [PendingIntent]를 만들고([getBroadcast()] 사용) 이를 서비스를 시작한 [Intent]의 서비스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서비스가 이 브로드캐스트를 사용하여 결과를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한 요청을 여러 개 보내면 그에 대응하여 서비스의 [onStartCommand()]에 대해 여러 번 호출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중단하려면 한 번만 중단을 요청하면 됩니다([stopSelf()] 또는 [stopService()]).

Stoping a Service

시작된 서비스는 자신의 수명 주기를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시스템이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소멸시키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다만 시스템 메모리를 회복해야 하고 서비스가 [onStartCommand()] 반환 후에도 계속 실행되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서비스는 [stopSelf()]를 호출하여 스스로 중지하고 하고, 아니면 다른 구성 요소가 [stopService()]를 호출하여 이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stopSelf()] 또는 [stopService()]로 중단 요청을 보내면 시스템은 가능한 한 빨리 서비스를 소멸시킵니다.

서비스가 [onStartCommand()]에 대한 여러 요청을 동시에 처리하는 경우에는, 시작 요청의 처리를 끝낸 뒤에도 서비스를 중단하면 안 됩니다. 그 이후 새 시작 요청을 받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첫 요청이 끝날 때 중단하면 두 번째 요청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피하려면, [stopSelf(int)]를 사용하여 서비스 중단 요청이 항상 가장 최근 시작 요청을 기준으로 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stopSelf(int)]를 호출할 경우 시작 요청의 ID([onStartCommand()]에 전달된 startId)를 전달하며, 여기에 중단 요청이 대응됩니다. 그런 다음 [stopSelf(int)]를 호출할 수 있게 되기 전에 서비스가 새 시작 요청을 수신하면 ID가 일치하지 않으므로 서비스는 중단되지 않습니다.

주의: 시스템 리소스 낭비를 피하고 배터리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 서비스의 작업이 완료되면 애플리케이션에서 서비스를 중단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stopService()]**를 호출하여 다른 구성 요소가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대해 바인딩을 활성화하더라도, 서비스가 [onStartCommand()]에 대한 호출을 한 번이라도 받았으면 항상 직접 서비스를 중단해야 합니다.

바인딩 된 서비스(bound)

바인딩된 서비스는 [bindService()]를 호출하여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를 서비스에 바인딩하고 오래 유지되는 연결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startService()]를 호출하더라도 구성 요소가 서비스를 시작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액티비티와 애플리케이션의 다른 구성 요소에서 서비스와 상호작용하기를 원하는 경우 바인딩된 서비스를 생성해야 합니다. 아니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몇 가지를 프로세스 간 통신(IPC)을 통해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노출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좋습니다.

바인딩된 서비스를 생성하려면 [onBind()] 콜백 메서드를 구현하여 서비스와의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IBinder]를 반환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다른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가 [bindService()]를 호출하여 해당 인터페이스를 검색하고, 서비스에 있는 메서드를 호출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는 자신에게 바인딩된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므로, 서비스에 바인딩된 구성 요소가 없으면 시스템이 이를 소멸시킵니다. 바인딩된 서비스는 서비스를 [onStartCommand()]를 통해 시작했을 때와 같은 방식으로 중단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인딩된 서비스를 생성하려면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와 통신할 수 있는 방법을 나타내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해야 합니다. 서비스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쓰이는 이 인터페이스는 반드시 [IBinder]의 구현이어야 하며 이를 서비스가 [onBind()] 콜백 메서드에서 반환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IBinder]를 수신하면 해당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비스와 상호작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러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한꺼번에 바인딩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와의 상호작용을 완료하면 이는 [unbindService()]를 호출하여 바인딩을 해제합니다. 서비스에 바인딩된 클라이언트가 하나도 없으면 시스템이 해당 서비스를 소멸시킵니다.

바인딩된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그러한 구현은 시작된 서비스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따라서 바인딩된 서비스에 대한 설명은 바인딩된 서비스에 관한 별도의 문서에서 다룹니다.

사용자에게 알림 전송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을 때 사용자에게 토스트 알림 또는 상태 표시줄 알림 등을 사용해 이벤트를 알릴 수 있습니다.

토스트 알림은 현재 창의 표면에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메시지입니다. 상태 표시줄 알림은 상태 표시줄에 메시지가 담긴 아이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이를 선택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예: 액티비티 시작).

일반적으로 일종의 백그라운드 작업이 완료되었고(예: 파일 다운로드 완료) 이제 사용자가 그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경우에는 상태 표시줄 알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용자가 확장된 뷰의 알림을 선택하면, 해당 알림이 액티비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예: 다운로드한 파일 보기).

자세한 내용은 알림 메시지 또는 상태 표시줄 알림 개발자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서비스 수명 주기 관리

서비스의 수명 주기는 액티비티의 수명 주기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생성하고 소멸하는 방법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면에서 중요도는 이쪽이 더 높습니다. 서비스는 사용자가 모르는 채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수명 주기(생성된 시점부터 소멸되는 시점까지)는 두 가지 서로 다른 경로를 따를 수 있습니다.

  • 시작된 서비스
  • 다른 구성 요소가 [startService()]를 호출하면 서비스가 생성됩니다. 그러면 서비스가 무기한으로 실행될 수 있으며, [stopSelf()]를 호출하여 자체적으로 중단해야 합니다. 다른 구성 요소도 [stopService()]를 호출하면 서비스를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중단되면 시스템이 이를 소멸시킵니다.
  • 바인딩된 서비스
  • 다른 구성 요소(클라이언트)가 [bindService()]를 호출하면 서비스가 생성됩니다. 그러면 클라이언트가 [IBinder]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비스와 통신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종료하려면 [unbindService()]를 호출하면 됩니다. 여러 클라이언트가 같은 서비스에 바인딩될 수 있으며, 모든 클라이언트가 바인딩을 해제하면 시스템이 해당 서비스를 소멸시킵니다 서비스가 스스로 중단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두 가지 경로는 완전히 별개는 아닙니다. 이미 [startService()]로 시작된 서비스에 바인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생할 음악을 식별하는 [Intent]를 포함해 [startService()]를 호출하면 백그라운드 음악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아마도 사용자가 플레이어에 좀 더 많은 통제력을 발휘하려고 하거나 현재 노래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액티비티가 [bindService()]를 호출하여 서비스에 바인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모든 클라이언트가 바인딩을 해제할 때까지 [stopService()] 또는 [stopSelf()]가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습니다.

Service Lifecycle

class ExampleService : Service() {
    private var startMode: Int = 0             // indicates how to behave if the service is killed
    private var binder: IBinder? = null        // interface for clients that bind
    private var allowRebind: Boolean = false   // indicates whether onRebind should be used

    override fun onCreate() {
        // The service is being created
    }

    override fun onStartCommand(intent: Intent?, flags: Int, startId: Int): Int {
        // The service is starting, due to a call to startService()
        return mStartMode
    }

    override fun onBind(intent: Intent): IBinder? {
        // A client is binding to the service with bindService()
        return mBinder
    }

    override fun onUnbind(intent: Intent): Boolean {
        // All clients have unbound with unbindService()
        return mAllowRebind
    }

    override fun onRebind(intent: Intent) {
        // A client is binding to the service with bindService(),
        // after onUnbind() has already been called
    }

    override fun onDestroy() {
        // The service is no longer used and is being destroyed
    }
}

Forgound Service 사용법

포그라운드에서 서비스 실행

포그라운드 서비스는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므로 메모리가 부족하더라도 시스템이 중단할 후보로 고려할 수 없습니다. 포그라운드 서비스는 상태 표시줄에 대한 알림을 제공해야 하며, 이것은 진행 중 제목 아래에 배치됩니다. 이것은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포그라운드에서 제거하지 않은 이상 알림을 해제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주의: 앱이 포그라운드 서비스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포그라운드 서비스는 앱이 사용자의 눈에 잘 띄는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앱과 직접 상호작용을 주고받지 않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때문에 포그라운드 서비스는 상태 표시줄 알림을 표시하되 우선순위가 [PRIORITY_LOW] 이상이어야 하며, 이렇게 해야 사용자가 앱이 하는 일을 확실히 인식하도록 있을 수 있습니다. 작업의 중요도가 낮아서 최소한의 우선순위 알림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보다 그 대신 예약된 작업을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서비스를 실행하는 앱은 모두 시스템에 추가적인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 리소스를 소모합니다. 앱이 낮은 우선순위 알림을 사용해 서비스를 숨기려 하면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주고받는 앱의 성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앱이 최소한의 우선순위 알림으로 서비스를 실행하려 하면 시스템이 앱의 동작에 대해 알림 드로어의 아래쪽 섹션에 호출하여 알립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에서 음악을 재생하는 음악 플레이어는 포그라운드에서 실행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이것의 작동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태 표시줄에 있는 알림은 현재 노래를 나타내고, 사용자는 이 알림을 통해 음악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할 액티비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달리기 기록을 추적하는 앱은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는 데 포그라운드 서비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참고: Android 9(API 레벨 28) 이상을 대상으로 하고 포그라운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앱은 [FOREGROUND_SERVICE] 권한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 권한은 정상 권한이므로 시스템은 요청 앱에 자동으로 권한을 부여합니다.

API 레벨 28을 대상으로 하는 앱이 **FOREGROUND_SERVICE**를 요청하지 않고 포그라운드 서비스를 생성하려고 시도하면, 시스템이 **[SecurityException]**을 발생시킵니다.

Starting a ForegroundService

  • startForegroundService()를 통해 서비스 실행
    • 이때는 Background로 실행됨
  • 5초 이내에 startForeground()를 호출해야 함
    • PendingIntent
    • Notification

참고: 앱이 API 레벨 26 이상을 대상으로 한다면 앱이 포그라운드에 있지 않을 때 시스템에서 백그라운드 서비스 사용하거나 생성하는 것에 제한을 적용합니다. 앱이 포그라운드 서비스를 생성해야 하는 경우, 해당 앱은 **[startForegroundService()]**를 호출해야 합니다. 이 메서드는 백그라운드 서비스를 생성하지만, 메서드가 시스템에 신호를 보내 서비스가 자체적으로 포그라운드로 승격될 것이라고 알립니다. 서비스가 생성되면 5초 이내에 [startForeground()] 메서드를 호출해야 합니다.

서비스가 포그라운드에서 실행되도록 요청하려면 [startForeground()]를 호출하면 됩니다. 이 메서드는 두 개의 매개변수를 취합니다. 그중 하나는 해당 알림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정수이고 다른 하나는 상태 표시줄에 해당되는 [Notification]입니다. 알림의 우선순위는 [PRIORITY_LOW] 이상이어야 합니다. 다음은 이에 대한 예입니다.

val pendingIntent: PendingIntent =
        Intent(this, ExampleActivity::class.java).let { notificationIntent ->
            PendingIntent.getActivity(this, 0, notificationIntent, 0)
        }

val notification: Notification = Notification.Builder(this, CHANNEL_DEFAULT_IMPORTANCE)
        .setContentTitle(getText(R.string.notification_title))
        .setContentText(getText(R.string.notification_message))
        .setSmallIcon(R.drawable.icon)
        .setContentIntent(pendingIntent)
        .setTicker(getText(R.string.ticker_text))
        .build()

startForeground(ONGOING_NOTIFICATION_ID, notification)

서비스를 포그라운드에서 제거하려면 [stopForeground()]를 호출하면 됩니다. 이 메서드는 부울 값을 취하며, 상태 표시줄 알림도 제거할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이 메서드는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비스가 포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일 때 중단되면 알림도 마찬가지로 제거됩니다.

알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상태 표시줄 알림 생성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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