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러가지 짜잘한 프로젝트를 만들고, 내가 한 것들을 정리한 후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다른 개발자분들의 포트폴리오를 우연히 보게되었다.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젝트들을 봤는데, 내가 기존에 만들었던 프로젝트보다 수준이 훨씬 높았다.....

비전공자인 내가 느끼기엔 전공자로써 졸업작품정도의 수준이라 느껴졌다.

그래서 기존에 만들었던 하나의 기능을 구현한 프로젝트가 아닌 내가 그동안 배웠던 내용들을 최대한 포함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프로젝트 주제를 고민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는데, '내가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쉽게 답을 낼 수 있었다.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이력서와 자소서를 관리할 수 있고, 모바일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 필요했다.

이력서와 자소서를 정리하는 어플을 만들기로 결심했고,

어플의 이름은 같이 공부하는 친구와 항상 얘기했던 "We go Pangyo"를 따서 WGPG로 결정했다.

조잡하긴 하지만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요도도 작성했다.

이 어플은 17개의 layout xml파일과 23개의 java파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만들었던 기능들을 나눠서 설명해보려한다.

1. 메인 화면, Mem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독학#32] WGPG_메인화면, Memo

메인화면과 메모는 따로 설명하려 했지만, 내용이 많지 않아 같은 게시물에 설명해도 될 것 같아 같이 작성했다. 1. 메인화면 WGPG로고는 그림판을 이용해서 만든 이미지파일을 ImageView로 출력했

seminzzang.tistory.com

2. Resum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독학#33] WGPG_Resume

이번엔 WGPG의 이력서 부분인 Resume 파트를 설명하려한다. 1.Resume Resume의 기본 화면은 다음과 같다. 이력서를 출력하는 화면인 ResumeFragment와 이력서를 수정하기 위한 화면인 ResumeModifyFragment로 구성

seminzzang.tistory.com

3. Diary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독학#34] WGPG_Diary

이번 게시물은 WGPG의 기록을 위한 공간인 Diary파트이다. 이 파트는 취업을 준비하면서 면접이나, 특별한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제작했다. 1. Diary Diary의 기본 화면은 다음과 같다. 일기의 전체 게

seminzzang.tistory.com

4. Hom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독학#35] WGPG_Home

이번 게시물은 WGPG ver1.0.0 에서 마지막으로 개발한 Home파트이다. 이 파트는 후에 서버를 통해 계정을 등록할 수 있을 때, 다른 사람들과 취업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화면이다. 1. Home Home의 기본 화

seminzzang.tistory.com

============================================================================

ver 1.0.0

느낀점 

 이 어플을 만들면서 내가 기존에 만들었던 '프로젝트'라 칭했던 것들은 '프로젝트'라 부르기 쪽팔릴 정도로 단순했다는 것을 느꼈다. 그 점을 느끼면서 내가 그동안 서류를 넣었던 기업에서 서류 불합격 통보를 받은 이유도 납득할 수 있었다.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은 안하지만 개요도부터 작성하고 하나하나 화면을 구성하면서 2주정도의 시간을 쏟은 첫 프로젝트로 나름 보람도 있었고, 느낀점도 많았다. 또한, 앞으로 개발자로서 어떠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할지도 대강적인 흐름을 잡을 수 있었다.

앞으로의 목표

1. 서버 구현

 1) 회원가입, 로그인 기능 구현 

 2) 로컬에 저장했던 DB와 이미지 서버를 통해 사용

 3) SharedPreferences -> DB 변경 

 4) 친구 기능 추가

2. UI 개선

 1) 일관적인 색상 사용 및 보기 편한 아이콘 제작

 2) 어플 이미지 변경

3. PDF

 1) 이력서 및 어플에 저장할 수 있는 내용 PDF로 변환 기능 구현

 2) 링크에 기존에 URL을 저장하도록 했는데, PDF도 저장할 수 있도록 구현

4. 기타 기능 추가

============================================================================

Github 링크

 

semin0151/WGPG

You can organize your data for getting a job. Contribute to semin0151/WGPG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반응형

+ Recent posts